로펌소식

로펌소식억울하게 가해자로 몰렸을 때, 전략과 전술을 함께 고민하겠습니다!

연구소식

게시글 검색
살레시오 청소년 센터
lswlawyer 조회수:340
2015-04-10 16:28:48

살레시오 청소년 센터

 

지난 4월 8일 살레시오 청소년 센터에 다녀왔습니다.


 

 

 

돈 보스코 200주년 살레시오 청소년 센터에는 돈 보스코에 대한 사진과 글이 많습니다. 살레시오 청소년 센터는 지하철 대림역에서 약 12분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살레시오 회관이라는 큰 글씨가 있는 바로 옆 문을 통해 걸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해장국 집이 있는데, 맛이 좋은 것 같습니다. 택시가 항상 줄지어 서 있어서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쉬는 시간에 나와 농구를 할 수 있는 곳인가 봅니다. 농구대가 깔끔하게 서 있습니다.


 

 

 

색이 고운 벤치도 있고 마침 4월 8일은 사무실이 이전하는 날이어서 모든 선생님들이 참 바빴습니다. 아이들은 덩달아 분주해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들이 일을 하는 곳은 아니기 때문에 오전 10시부터 제가 할 법률, 법의식 강의를 듣기 위해서 세미나 실에 모여 있었습니다.

 

살레시오 센터는 오로지 남자 아이들만 갈 수 있는 6호 기관입니다. 봄, 가을로 공연도 하고, 발표회도 갖습니다. 공부도 하고, 그 곳에서 재판도 받습니다.
 

 

 

이 계단을 얼마나 자주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을까요? 살레시오에 오는 아이들은  소년범으로 서울가정법원, 춘천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수원지방법원, 의정부지방법원에서 보호처분을 받은 친구들 중 6호 처분을 받고 온 것인데, 살레시오 청소년 센터에서 6개월 동안 생활을 합니다.

 

원칙적으로 6개월이 지나면 집으로 갈 수도 있지만 다시 사소한 위반을 하거나 해서 1개월, 2개월이 연장되기도 하고, 또는 중한 위반을 해서 6개월이 연장되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살레시오에 있는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이렇게 인사합니다.


안녕! 살레시오!

 

그럼 아이들이 뭐라고 ~~~ 대답을 하는데, 그 대답이 참 정겹게 느껴집니다. 아마도 처음에 입소하면서 교육을 받는 것 같습니다.

 

 

 

 

이 살레시오에 있는 아이들은  아마도 도시에서 경찰 아저씨들하고 숨바꼭질도 많이 했을 겁니다.

 

 

 

 

이 도시의 아이들 물건을 훔치기도 했고, 누군가와 싸우기도 했고, 참 여러가지 이유로 살레시오에 옵니다. 지난 가을에 살레시오에서 비슷한 강의를 했었는데, 이번 강의 전에 어떤 아이가 나를 저번에도 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왜 또왔니? 하니 아직 못 나간거라 하면서 웃습니다. 그 웃음의 의미가 그냥 웃음으로만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이들 중에 정말로 태어날 때부터 범죄 친화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아이들도 있지만, 대다수는 어둡고 힘든 환경 속에서 비틀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1교시에 <30분 제가 말한 내용은 아래와 같은 내용이었는데, 절반 이상이 엎드려 잤습니다. 처음에는 당황해서 조금 걱정 했습니다.


1. 나에 대한 소개 (3분)
2. 주제로의 이동 (5분)
3.  사회의 변화 (8분)
4. 그렇다면 법은 왜 만들까. (10분)
1) 지키기 위해서
2) 재산
3) 생명
4) 가족
5) 내 신체
6) 계약, 약속
7) 불법한 돈 벌기 왜 위험한 걸까?
8) 확인하고 묻기
9) 출산율 장려
10) 출산 된 사람들 행복하게
 

 

 

그런데 질문을 받겠다는 말이 끝나기 무섭게 많은 질문을 받았고, 또 쉬는 시간 20분 동안도 끊임없이 아이들이 다가와서 묻고 또 물었습니다. 대답을 해 주다 보니, 벌써 11시가 되었고 다시 2번째 강의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다시 강의한 내용은 변호사와 법원, 검사에 대한 이야기 였습니다. 더 자는 애가 늘어날까 생각했는데, 누워 있던 아이들도 서서히 일어나더니 끝날 때에는 다 일어나서 제 이야기를 열심히 들었습니다.
 

 

 

1. 내가 경험한 초, 중, 고등학교
2. 사법시험
3. 사법연수원
4. 변호사
5. 법원
6. 검찰 그리고 검사
7. 경찰서 형사, 파출소
8. 소년법원과 형사법원
9. 살레시오와 교도소
10. 소년과 성인
11. 법률과 법제도
12. 아프리카 tv BJ

 

이런 순서로 이야기를 다 마치고 나자, 아이들이 박수를 쳐 주었습니다. 정말 약속한 대로 아프리카 TV에 청소년 상대 법률상담 BJ로 데뷔를 빨리 해야겠습니다. 아이들이 미래인데, 아무래도 그 미래를 대함에 우리 성인들이 너무 소홀했던 것 같다는 반성도 합니다.
 

 

 

이 열강들의 틈바구니에서 우리가 그래도 큰 목소리를 내고 산 건 젊은 인재들이,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헌신과 희생을 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시 살레시오에서 아이들과 2시간을 보낸 기억을 되살리며 마음 속으로 불러 봅니다.

안녕! 살레시오!
 

 

SNS 공유